위원님 말씀이 맞습니다.
지금 제가 좀 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희들 조위를 1.43미터로 봤습니다.
그리고 잠제는 맨 위에 마른 높이가 얼마냐 하면 마이너스 0.5미터입니다.
그러면 높이 차이가 약 2미터 정도 아닙니까?
그래서 지금 말씀드린 매미가, 매미의 조위가 얼마냐 하면 2.36미터입니다.
그러면 수심이 약 잠제 마루에서부터 매미 조위를 치면 약 2.86미터 정도 됩니다.
그러면 2.86미터의 파고가 오면 어느 정도 올 수 있느냐 하면 왜 40미터로 했느냐 하면 말입니다.
파도가 와 가지고 그 지역에서 잠제 지역에서 파도가 깨어지리라고 40미터 폭을 했습니다.
만약 10미터 정도 20미터 정도 하면 폭을 40미터로 했기 때문에 거진 파가 와서 이 지역에 와서 다 부서집니다.
그리고 2.86미터 정도의 수심에서는 2.86미터 이상의 파는 올 수 없겠죠, 수심이 적은데,
2.86미터의 약 3분의 2 정도의 파가 옵니다.
3분의 2 정도 하면 약 2미터가 안 될 겁니다.
그러면 그 정도 뒤쪽에 저희들 잠제에서부터 이 양빈 정선까지가 약 평균 180미터 정도 됩니다.
그러면 이 부분에서 파가 깨어져서 오는 것이 2미터 정도 오는데 여기서 일단 한번 부서진 파는 에너지를 잃었기 때문에 이 모래 부근에 오면 거진 다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그래서 처오름 문제라든지 이런 문제들은 상당히 소모가 되기 때문에 상당히 피해가 적지 않겠느냐 그렇게 저희들 생각하고 첫째 아까 우리 건설과장님 말씀하신 바와 같이 일반 조위 상승이 없이 오는 파 정도는 여기서 다 소거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