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사회과장 노지택입니다.
지금부터 저희 사회과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기본현황, 분장사무, 업무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페이지 입니다.
기본현황입니다.
인력현황으로 저희 사회과는 3개계 전부 13명 입니다만 현원은 11명으로서 2명이 부족합니다.
다음 일반현황으로서 생활보호대상자는 거택보호자가 617세대, 자활보호자가 646세대 도합 1,263세대 2,364명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사회복지시설은 서구종합사회복지관, 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 그리스도 정신요양원등해서 3개 시설을 저희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보훈단체입니다.
상이군경회 서구지회등 4개 보훈단체를 저희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체에는 분기 백만원씩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노동조합 현황입니다.
저희관내에는 업소가 그렇게 많지 않아서 노동조합은 10개소가 있습니다.
다음 유료직업안내소는 임석호 직업안내소외 2개소가 저희관내에 있습니다.
다음 4페이지 입니다.
의료보호대상자는 1종이 거택보호, 시설보호, 국가유공, 행려환자해서 전부 3,779세대, 2종이 646세대 도합 4,425세대 5,898명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지역의료보험조합으로 서구의료보험조합이 부민동 1가에 있습니다.
대표자는 김홍순씨로서 지난 5월 13일날 취임 했습니다.
조합원수는 전부 30,798세대 십만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의료보호진료기관 입니다.
저희관내에서 1차가 143개 의원, 2차가 병원급 4개소 입니다.
그다음에 3차가 1개소 이것은 부산대학병원입니다.
그래서 도합 148개소의 의료보험지정병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5페이지 입니다.
저희 사회과 업무분담은 저희과는 사회계, 노정계, 의료보장계 3개계가 있습니다.
사회계는 사회복지시설 설치, 운영지원과 생활보호대상자 보호관리, 생활보호 실시, 부랑아단속 및 선도보호, 이웃돕기 및 기금관리등을 관장하고 있고, 노정계는 노동조합의 설립, 변경 및 해산신고 사항, 노임체불업체 관리, 노사분규 조정지도 및 노사협의회 지도, 직업소개소 지도감독,다음 6페이지 입니다.
무허가 직업소개 행위 단속, 직업훈련실시, 기타 구인 구직 취업알선을 위한 취업정보센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 의료 보장계 업무입니다.
의료보호대상자 관리, 의료보호비 지급, 의료보호시설 지정 및 지정취소, 타 진료지구 진료승인, 지역의료보험조합에 대한 감독 등의 업무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다음 업무추진계획 입니다.
영세민 생활보호를 위해서.
첫째, 거택보호대상자 생계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전부 617세대에 1인당 월평균 십3만6천원 정도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예산은 6억5천3백만원 입니다.
지금 상반기까지 지급을 하고 금후 2억천백만원으로서 계속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정신요양소에는 현재 437명이 수용되어 있습니다.
1인당 월평균 8만2천원 정도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예산은 전부 4억5천3백만원 입니다.
이중 상반기 지급하고 앞으로 1억9천7백만원을 가지고 계속 지원할 계획 입니다.
다음 페이지 입니다.
영세민 자녀학비 지원계획 입니다.
대상은 생활보호대상자 그 다음 시설보호자녀중에서 중학생하고 실업계고교생에 대해서 입학금과 수업료 전액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예산은 전부 8,172명에 8억6천5백만원에 상반기 지급하고 앞으로 후반기에도 3억3천7백만원을 가지고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생활보호대상자 자녀 교복비 지원 입니다.
이것은 순수한 저희 구비 입니다.
대상은 거택보호자와 모자시설보호자 자녀중에서 중, 고교 신입생들에게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중학생에게는 1인당 9만원, 고등학생에게는 10만원, 지난 3월중에 중학생 19명, 고등학생 21명에 대해서 지원한바 있습니다.
내년에는 자활보호대상자 신입생에게 까지 확대 시행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다음 거택보호자 안부 확인제 실시 입니다.
이 사항은 이제 이달부터 실시를 하고자 하는 사항인데 지금 거택보호자중에서도 혼자 사는 독거 노인들이나 또는 생활이 불편한 그런 노인들에게 요구르트를 매일 배달함으로 해서 이분들에게 매일 사람이 찾아온다는 그런 안도감 하고 또 행여 실제 혼자사는 사람이 죽어도 며칠가도 모르는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경우를 감안해서 요구르트를 배달함으로 해서 만약 유사시에 동에 긴급 연락이 되면은 동에서 조치를 하도록 하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금년에 저희들이 처음 실시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요금은 동의 단체라든지, 새마을 금고라든지 독지가의 후원을 받아서 추진을 하도록 그렇게 계획을 세워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요구르트 한개에 백원이기 때문에 월 한3천원이면 됩니다.
그래서 위원님께서도 이 사업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를 하시고 동에서 충분히 조기에 정착이 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 입니다.
저소득주민 자활능력 배양 입니다.
취로사업 대상자는 생활보호대상자, 기타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주민을 대상으로 해서 취로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예산이 2,500명에 4천 2백만원입니다.
상반기에 반을 썼고 하반기에 반을 집행하도록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저소득 주민자녀 장학금 지원입니다.
이것은 순수한 구비로서 현재 기금이 3억원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사업은 이자로서 지급을 하는데 금년에 부산은 작년부터 매년 11월을 복지의 달로 정해가지고 작년부터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이 장학금은 저희구도 11월 복지의 달을 맞아서 100명에 대해서 지원을 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10페이지 입니다.
저소득주민 생활자금융자입니다.
현재 저희구에서 할 수 있는 융자금은 3가지가 있습니다.
생활안정자금, 생업자금, 전세자금입니다.
생활안정자금은 순수한 구비로서 자원을 확보해서 융자하고 있고 단, 밑에 생업자금하고 전세자금은 국비입니다.
이것은 매년 정부에서 배정을 하면 부산시에서 받아가지고 부산시에서 다시 각구로 배정을 하면은, 배정을 받은 각동에서 저희들이 신청을 받아서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76세대에 지원을 해주었습니다.
앞으로 73세대에 대해서 하반기에 지원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장기와병 저소득층 찾아보기 이것도 순수한 저희 구비입니다.
구민과 아픔을 함께하여 소외감을 해소하고 이웃사랑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금년도 4/4분기에 140명에 대해서 방문시 1인당 5만원 정도의 현금이나 격려품을 가지고 구·동 간부가 찾아가서 격려도 하고 애로사항을 청취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은 7백만원이 확보가 되어 있습니다.
작년에도 의원님의 배려로 93년도에서 실시한 바 있습니다.
다음 11페이지 입니다.
자매결연사업은 계속 꾸준히 해 오는 사업입니다만은 금년에는 150세대를 목표로 하고 지금까지 78세대를 기 결연하고 앞으로 72세대에 대해서 결연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불우이웃돕기 성금모금 및 지원입니다.
모금은 아시다시피 매년 12월 1일에서 부터 익년도 1월 31일까지 모금 기간입니다.
금년에도 작년 12월 1일 부터 금년 1월 31일까지 모금한것이 전부 8천2백만원입니다.
이 금액은 전액 언론사에 기탁을 해서 다시 시에 배정이 됩니다.
시에 배정이 되면 시에서 다시 저희구로 배정이 되는데 저희는 시로부터 7천3백만원을 배정 받았습니다.
이돈을 가지고 설날, 중추절, 연말 불우이웃돕기 지원을 하고 그다음 저소득 주민 치료비 및 수시발생 불우이웃에게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지금 95년도 중추절에는 천5백만원, 연말은 천2백만원, 수시 지원 8백만원을 가지고 지원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 12페이지 입니다.
노정업무입니다.
화합협력하는 노사관계를 모색하기 위해서 노·사·정화합 간담회를 금년도 11월중에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저희 상반기에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습니다만은 저희구에는 기업체가 한개도 없고 몇개 정도의 노동조합 뿐이기 때문에 공장이 많은 북구나 사하에 비해서는 저희 관내에서는 노정업무를 가지고서는 크게 분규가 일어나는데는 별로 없습니다.
단지, 저희관내에는 큰 병원이 2개있기 때문에 병원이 한번씩 좀 분규가 있기는 있습니다.
고신의료원이라든지 있는데 다행히 올해에는 두 병원 모두가 타결을 봤습니다.
그래서 금년에는 노사관계 때문에 노사분규 일어나는 것은 저희관내에서는 없게 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직업소개소가 3개소 있는데 이 3개소에 대해서는 매분기 1회 또는 필요하면은 수시로 지도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고용 촉진훈련 실시가 되겠습니다.
대상은 생활보호대상자, 실업자, 중·고교재학생, 저소득 주부등이 되겠습니다.
저희 훈련기관은 현재 송원컴퓨터 학원하고 미스타장 미용실등이 있습니다.
부산시 전체는 26개 기관이 있습니다.
이것도 인원은 매년 시에서 배정을 받습니다.
저희 금년도 배정은 126명이 배정을 받아서 상반기에 전부다 위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반기에는 간호조무 해가지고 추가로 받아가지고 하반기에는 간호보조 5명만 시키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음 취업정보센타입니다.
이것은 저희가 전산망이 되어가지고 전국 온라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필요한 회사에서는 저희에게 의뢰를 하면 입력이 되고 또 취직할려고 하는 사람들이 이야기하면 입력을 합니다.
그래서 서로 근사치가 되면 저희들이 알선을 해서 취업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상반기에는 234명을 알선을 해서 208명이 취업이 되었습니다.
하반기에는 210명을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 입니다.
의료보장 업무 입니다.
저희 의료보호 진료비는 23억2천3백만원을 가지고 의료보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정액수가 진료비 심사 확행을 하고 또는 중복청구 진료비라든지 상해외인 확인을 해서 환수를 한다든지 의료보호 심의 위원회가 정기 2회 및 수시로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의료보호 대불금 체납액은 5천5백만원중에서 천2백만원을 징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의료보호 대불금은 자활보호대상자의 본인 부담금이 십만원 이상되면 본인이 하면은 저희들이 빌려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액 이자는 없습니다.
다음 지역의료보험 조합이 1개소가 있습니다만 운영실태 및 복무지도 감독을 수시로 해서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저희 사회과 업무는 단속이나 규제하는 업무가 아닙니다.
어려운 이들에게 그들이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더불어 함께 살 수 있도록 베품을 실천하고자 하는 업무가 저희 사회과 업무입니다.
이러한 업무인 점을 감안해서 앞으로 위원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과 지도를 바라면서 간략하나마 저희 사회과 업무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과 업무보고서」는 끝에 실음)